미국의 축산업 동향

호황기에 들어선 미국의 육류수출

 

미국의 육우산업을 보면 생우 수입은 줄고 육류의 수출은 늘어남으로서 소고기 수출이 침체하고 있는 미국 육류산업의 새로운 희망이 되고 있다. 최근의 소고기 수출과 육우 수입관련 무역 데이터는 대체적으로 미국에 긍정적이다.

8월의 최근 데이터에 의하면 미국의 소고기 수출은 전년대비 성장을 지속했다. 미국전체 육류 수출을 보면 돈육 수출이 11.4% 증가한 것과 함께 소고기 수출은 29.5%까지 증가했고, 닭고기 수출도 16.7% 증가했다. 이렇게 수출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소(cattle)의 수입이 18%까지 감소했으며 소고기 수입도 8월에 16%까지 감소했다.

2016년 미국의 적색육 및 가금류의 총 생산량은 2015년의 수준보다 2.7% 증가에 그치고 2015년에 비교해서 증가된 쇠고기 수출로 인해 미국내 육류 소비에 차질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6년 소고기 생산량은 전년의 수준보다 대략 4.6%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양적인 면에서 보면 2016년에 쇠고기 수입국이지만 쇠고기의 수입은 거의 60% 가까이 감소하여 미국 내 육우 소비를 제한하게 할 것이다.

 

미국 소고기의 수출국 동향

일본으로의 소고기 수출은 작년의 수출과 비교했을 때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총 12.1% 증가하였고 8월에는 43.1%까지 증가하였다. 대한민국으로의 소고기 수출은 8월에 70.4%까지 증가하였고 2016년 1월부터 8월까지는 전년의 수준보다 26.9% 증가하였다

8월 멕시코로의 육우 수출은 전년대비 30.3%까지 올랐으며,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총 12.3% 증가하였다. 홍콩으로의 육우 수출은 8월에 35.6%까지 증가하였으나,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는 2015년 대비 6.6% 낮은 상태이다. 미국의 주요 육우 수출 대상국 중 오직 캐나다만이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전년대비 총 9.7% 감소하였으며 8월에도 14.3% 감소하였다.

 

수입국 동향

호주로부터의 소고기 수입은 2015년보다 올해 들어 총 34.1% 감소하였고, 8월에는 전년대비 50.7% 감소하여 낮은 수준을 지속했다. 뉴질랜드로부터의 소고기 수입은 8월에는 22.8% 감소하였고, 전년 수준과 비교했을 때 2016년 8개월간 6.2% 감소하였다.

멕시코로부터의 소고기 수입은 전년대비 10.4% 증가하였고,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31.0% 증가하는 결과를 보이는 등 그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캐나다로부터의 소고기 수입 또한 14.7%로 증가하였고(8월) 지난 해 수입과 비교했을 때,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14.1% 증가하였다.

 

기타 시장

미국의 소고기 수입국 중 규모가 작은 나라 중에 니카라과는 전년의 수입과 비교했을 때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6.2% 감소한 상태이지만 8월에는 256.2% 성장하였다.

니카라과의 8월 소고기 수출의 급신장은 브라질이 신선/냉동 육우를 미국에 출하 시작하기 전에 더 많은 미국의 저율관세할당을 받으려는 ‘기타 국가들’의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브라질의 소고기 수입은 2015년 모든 국가들의 총 저율관세할당의 8.7%에 해당하는 ‘기타 국가들’ 부분의 육우 수입 관세율에 해당될 것이다.

브라질로부터의 소고기 수입은 8월에 9.1%로 증가하였으나,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는 작년보다 22.0% 감소를 유지하고 있다.

브라질로부터의 신선/냉동 소고기 수입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니카라과, 호주 뉴질랜드와 같은 다른 수입원과 함께 경쟁하게 될 것이지만 TRQ(저율관세할당)에 의해 제한된 브라질산 소고기는 미국시장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가을 목초지 파종을 위한 3가지 추천

 

미국 농무부 산하 '미국 가뭄 모니터(U.S. Drought Monitor)기관' 의 방목장, 목초지의 최신 정밀 검사 결과 이번 여름은 많이 건조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건조한 상태에서 가을 목초 파종을 연기해야만 할까?미조리 주 린네 시에 위치한 미국 낙농 사료 리서치 센터에서는 1980년대부터 종종 건조한 상태에서 파종을 해왔으며 큰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소고기 생산이 많은 지역에서의 수분 부족이 더 이상 가을 목초지 파종을 미루는 이유가 될 수 없다.

매년 파종을 하지만 매우 적은 실패만 겪었다.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지킨다면 큰 문제가 없다고 한다.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파종을 할 완전히 준비된 지역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잘 가꾸어진 목초지가 이닌 곳에 씨앗을 뿌릴때에는 무경간농법을 권장한다. 이러한 지역에는 물과 영양소에 대한 경쟁이 낮고 그리고 유기물이 토양의 침식을 느리게 하기 때문에 토양의 수분 함유율이 높다.

두 번째는 알맞은 깊이로 눈금을 매겨 씨앗을 심을 구멍을 내야한다.

파종을 할 때마다, 씨앗이 알맞은 깊이로 심어져 있는지 멈추어가며 재확인해야 한다. 실패를 막기 위해 반드시 깊이를 체크해야 한다.

마지막은 자연이 자신의 일을 하게 놔두는 것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