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지역 일부 유통상인 9월 거래분 25원 소급적용

계란값이 하향세를 이어가며 계란 유통업계의 고질적 병폐인 DC가 또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최근 경기 포천에서 산란계농장을 운영하는 A씨는 계란유통상인 B씨로부터 9월분 정산내역을 받고 깜짝 놀랐다.

9월분 거래원장에 개당 25원씩 DC된 소급분이 적혀있었기 때문이다.

9월 양계협회 고시가격은 왕란 134원, 특란 124원, 대란 105원, 중란 86원, 소란 78원.

상인 B씨에게 4차례에 거쳐 왕·특란 1만여 판을 납품한 농장주 A씨가 받아야할 돈은 3800여 만원이지만, 25원 DC에 따라 A씨는 소급분 700여 만원을 제한 3100여 만원만 받게 됐다.

실제 업계에 따르면 살충제계란의 여파로 소비가 급격히 감소하며 수도권지역에선 DC현상이 다시 재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 8월 살충제계란 파동으로 계란 소비가 급감한데다, 기대했던 추석명절 대목마저 별 소득 없이 넘어갔기 때문. 게다가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며 떨어졌던 산란율은 올라간 반면, 소비는 제자리걸음에서 머물고 있어 일부에선 알이 쳐지는 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다는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때문에 수도권지역의 일부 유통상인들이 9월 거래분에 대해 25원의 DC를 소급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농장과 상인 사이에 마찰이 빚어졌고, 농장마다 차이는 있지만 평균 15원선에서 합의가 이뤄졌다고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이같은 DC와 후장기 거래, 왜 근절되지 않는 걸까.

전문가들은 그 이유로 계란의 유통구조를 지목했다. 다른 축산물과 달리 공판장을 거치지 않고 중간유통상인에 의해 거래되는 까닭에 계란 가격결정에 대한 칼자루를 상인들이 쥐고 있다는 것.

때문에 계란이 과잉 생산될 경우 고시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DC가 발생하고 있으며, 출하 후 한 달 뒤 정산이 이뤄지는 후장기 거래방식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같은 관행 근절을 위한 뚜렷한 해결책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같은 DC 및 후장기 거래방식 근절을 위해선 계란GP센터를 통한 유통 의무화가 전제돼야 하지만 이는 조속히 시행될 수 없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한 유통전문가는 “계란 유통의 물을 흐리는 일부 유통상인들의 명단을 공개해 업계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는 등 산업 종사자들이 합심해서 근절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정부 역시 GP센터 설립을 서둘러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