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통한 규모의 경제화

 

이른바 규모의 경제를 통한 농축협의 역할 확대가 요청되고 있다. 농축산물 시장개방 확대와 농업인 고령화로 인한 농업인구의 지속 감소에 따라 협동조합의 수지악화가 날로 더해가고 있는 시점이다.

현실이기에 합병을 통한 농축협의 규모화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협의와 노력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경남농협이 ‘농·축협 합병추진 업무협의회’를 개최해 합병 농·축협에 대한 지원 확대와 경영지원으로 강소 농·축협 만들기에 들어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그동안 우리 농업농촌은 급변하는 환경변화로 인해 지난 20년간 농가인구수는 200만명 이상 감소하고 65세 이상 고령농가는 꾸준히 증가하는 등 초고령화 추세로 인해 농축협의 존립기반이 더욱 위축되고 있다.

따라서 합병을 통한 규모화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합병시너지를 재창출해 농민 조합원을 위한 실익사업 증대는 물론 조합의 내실경영 기반구축이 절실히 요구돼 왔다.

재론할 필요도 없이 농·축협 존립의 궁극적 목적은 농가실익 증대다. 경제와 신용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통해 농가실익을 뒷받침해야 하지만,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 고갈과 제반 경영여건의 악화로 사업기반이 흔들리고 있어 사업을 통한 성장은 한계에 다다르고 있는 점도 합병 필요성에 무게를 더하고 있다.

이에 경남농협에서도 관내 합병추진 분위기 조성 및 조기합병추진을 위해 최근 경남관내 시·군지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농축협 합병추진업무협의회’를 갖고 농·축협 합병추진의 필요성과 중앙회의 지원방안, 그리고 합병추진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면서 현재 관내에서 진행 중인 농·축협 합병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며 당면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구환 경남농협본부장은 “농가인구 감소와 농민 고령화, 수입농축산물의 급증 등으로 지역 농축협의 경제사업 기반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러한 어려움을 타개하고 규모의 경제화를 통한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는 합병을 적극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경남농협에 따르면 중앙회는 합병 농축협의 조기 경영안정과 합병 촉진을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준비해 시행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우선 내년까지 조기에 합병을 추진하는 농·축협에 대해서는 합병 시기에 따라 40억~100억원의 무이자자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동시에 금년 말까지 ‘농·축협 합병특별추진기간’으로 정해 해당 기간 중 합병의결을 완료하는 농·축협에 대해서는 기존지원 자금에 더해 50억~100억원의 무이자자금을 추가로 지원 한다고 밝혔다.

합병으로 지원받은 무이자자금의 수혜이익은 농축협의 경영안정과 조합원의 실익지원 사업 확대로 이어진다.

이에 따라 특별추진기간 중 합병 추진을 원하는 농·축협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서 합병을 통해 농축산인의 실익을 증대하고 조합의 건전경영을 이룩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농협의 적극적인 지역 농·축협 합병작업은 늦어도 한참 늦은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지금 부터라도 서둘러 시대적 환경을 극복하고 농민을 위한 새로운 농·축협으로 재도약하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

그동안 합병의 걸림돌이 되어왔던 극한 지역주의와 조합장 자리다툼을 과감히 내려놓고 농민조합원과 농협이 함께 강소 농·축협 만들기에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할 때이다.

특히 농협중앙회에서는 합병 추진 절차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임을 밝히고 있어 이번에야 말로 합병을 통한 강소 농·축협 만들기의 급물살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