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란 선별 포장업’ 신설키로 하자 유통업계 술렁

계란 안전관리 기준에 대한 대폭 칼질이 예상된다.

최근 대두된 살충제 계란 파문과 관련, 식약처가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에서 ‘식용란선별포장업’을 신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계란의 검란·선별·포장 과정을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업종을 신설하고, 해당업종은 HACCP을 의무적으로 적용케 함으로써 계란의 위생관리 체계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이같은 식약처의 발표에 계란 유통업계가 크게 술렁이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 한국계란유통협회는 이보다 앞선 지난 1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식용란선별포장업’ 도입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이 자리에서 강종성 한국계란유통협회장은 “식용란선별포장업 신설을 통한 계란의 위생수준 향상이란 취지에는 동감하지만 도입시기와 시설기준, 영업자 준수사항 등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선 업종별 고려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가장 우려되는 문제는 역시나 ‘비용’이다.

식용란선별포장업이 신설되면 유통상인들이 기존 식용란수집판매업에서 식용란선별포장업으로 업종을 전환해야 하는데 이에 따른 제반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수집판매’가 아닌 ‘선별포장’이다 보니 계란선별·포장기를 갖춰야 하는데, 90% 이상의 사업장이 10평 미만인 까닭에 신규 사업장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

하지만 사업장의 용도가 1종 도소매 건물로 제한됨에 따라 용지를 마련하기 쉽지 않은데다, 혼자서 하거나 기껏해야 부부가 운영하는 등 소상공인이 대부분인 업계의 특성상 식용란선별포장업으로의 업종 변경이 쉽지 않다는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한 ‘식용란선별포장업’ 도입이 오히려 계란의 신선도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수집판매업자를 통해 농장에서 판매장으로 유통되던 것에서 선별포장업자를 거쳐야 함에 따라 유통과정이 늘어날 수 있다는 것.

특히 산란계농장의 대부분이 선별기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선별포장업자를 통한 2차선별이 이뤄질 경우 계란이 깨지거나 상할 확률이 높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이에 계란유통협회는 “식용란선별포장업 도입이 유통인들에게는 생계가 직결되는 큰 사안”이라며 사업장의 용도를 그린벨트나 전·답, 축산창고, 공장용지 등도 가능토록 규제 완화 및 기계설비 구입을 위해 생산자와 동일한 조건으로 투자지원을 요구해 향후 정부가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 여부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