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협회 육계분과위원회 전국 육계사육농가협의회 서로 비방 성명…업계 눈살

최근 양계협회의 하림 공정위 제소와 관련, 농가협의회가 양계협회를 지탄하고 나서 ‘자중지란’ 하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이는 양계협회 육계분과위원회가 지난달 21일 하림을 불공정 혐의 등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한데 따른 것.

이에 전국육계사육농가협의회(이하 농가협의회)는 지난 11일 “양계협회는 육계계열화사업에서 손 떼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양계협회가 일방적인 허위주장으로 닭고기산업의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다고 주장해 적잖은 파문이 예상된다.

이날 농가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최근 양계협회의 제소로 공정위의 칼날이 계열업체에 집중됨에 따라 닭고기산업 전체가 불안감에 휩싸이고 있다”며 “양계협회는 육계계열화사업에서 손 떼시라”고 경고했다.

계열화사업은 지난 20여 년 간 닭고기산업의 성장을 이끌어왔으며, 야반도주를 일삼았던 농가들이 안정적인 소득을 올릴 수 있게 된데도 계열화사업의 역할이 컸다는 것.

이 과정에서 사육농가들과의 마찰이 빈번했던 것도 사실이지만, 현재 계열화사업은 계열업체와 농가간 상생을 다질 만큼 성장했다는 것이다.

또한 지난 2015년에는 하림·마니커·참프레·동우·체리부로 등 9개 계열업체 농가협의회가 뭉친 전국육계사육농가협의회가 출범했으며, 최근에는 ‘불공정행위 신고센터’를 가동해 계열업체와 농가간 중재자 역할을 맡아 현안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고 농가협의회는 주장했다.

농가협의회는 그럼에도 불구 양계협회는 최근 하림을 공정위에 제소해 계열화사업을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며, 일방적으로 사사건건 발목을 잡는 행태는 육계산업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농가협의회는 양계협회에 “혹 불공정사례가 있거든 불공정행위 신고센터에 신고하라”며 “농가협의회 마저 어용단체로 몰아 붙여 자존심을 건드리는 작태를 당장 중지하고 육계계열화사업에서 손 떼라”고 주창해 향후 두 단체의 행보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