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위원장에 김영록 장관, 정현찬 가농 회장

 

농업 정책 불신을 해소하고 과감한 농정 개혁 과제 발굴을 위해 민간 중심의 ‘농정개혁위원회’가 출범했다. 또 위원회 산하에 별도의 ‘반부패 T/F’를 구성해 농정 비리 등 제도 개선을 통해 잘못된 농정 제도·관행 청산을 추진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의 농정개혁 반영을 목표로 범 농업계가 참여하는 ‘농정개혁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구성하고, 제 1차 전체회의를 지난 1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했다.

김영록 농축산부 장관과 정현찬 가톨릭농민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농업인·소비자대표·학계 등 총 30명으로 구성됐다. 효율적이고 깊이 있는 논의를 위해 3개 분과위원회(농정·식량·축산)를 둔다.

위원회는 기존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관련 주요 정책과 사업에 대한 점검·평가를 실시하고, 가축질병 대응과 농산물 가격 안정 등 농업인들이 피부로 느끼는 애로사항을 중심으로 개선방안을 도출해 나갈 계획이다.

농축산부 관계자는 “위원회는 과감한 농정개혁 방향 정립과 핵심과제 발굴 등 농정개혁 추진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농정 분야 국정과제의 실효성 있는 실천 전략을 마련하고, 문재인 정부 농정개혁을 추진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농정개혁위원회를 통해 농업 현장의 애로사항에 대한 관행·반복적인 접근에서 탈피해 농정의 일대 혁신을 이루고, 농정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축산부는 위원회 산하에 별도 기구로 반부패 T/F를 구성, 농정 분야 비리 등 잘못된 문제와 제도 개편이 요구되는 사안들을 파악해 충분히 논의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