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축산업 동향

미국과 중국의 소고기 무역

중국과 소고기 거래를 재개할 것이라는 미국의 발표로 중국으로 소고기 수출을 위한 소고기 수출국들의 무역전쟁이 시작되었다.

이번 발표로 중국과 무역협정을 맺고 있는 멕시코와 캐나다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도 많은 관심이 쏠려 있다.

미국의 라보리서치의 애널리스트인 돈 클로스(Don Close)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가격 인하를 포함하여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한 미국과 호주사이의 경쟁이 시작되면 캐나다는 두 개의 큰 국가에 의해 밀려나게 될 것이다”

라보은행의 글로벌 전략가인 저스틴 세러드(Justin Sherrard)는 미국과 중국사이의 계약자체가 상징적으로 중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세러드는 다음의 4가지 잠재적인 결과를 제시했다.

(1) 중국내 고급 시장에서의 질 좋은 미국산 소고기의 존재가 급증하고 있다. 유사한 시장 포지셔닝 때문에 호주산 소고기는 미국산 소고기의 수입으로 인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브라질, 우루과이, 아르헨티나산 수입 소고기는 시장 포지셔닝이 다르기 때문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2) 진행 중인 미국산 소고기의 무역 잠재력은 비공식 또는 회색 채널(비관세장벽을 준수하지 않는다)을 통해 주류 시장에 혼합되어 단기간에 수입량이 증가할 수 있다.

(3) 중국산 가공 가금류의 수출이 증가할 수 있다. 중국은 저가형 닭가슴살 생산국으로 미국 시장에서 선호되고 있다.

(4) 중국의 흰살코기 산업은 그 양이 적당하다면 가슴살 수출로 인해 높은 이익을 챙길 수 있을 것이다. 통합된 체인망을 갖춘 가금류 회사가 첫 번째로 움직일 것이다.

물론, 아직 협상은 마무리 되지 않았고, 비관세 장벽이 얼마나 빨리 사라지냐에 달려있다고 라보리서치 그룹은 말했다. 세러드는 장벽이 사라지는 데에는 꽤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인들은 적육 고기를 좋아하고, 미국인들은 백색의 살코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미국과 중국의 가금류의 거래는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미국에 대한 중국의 가금류 수출에는 두 가지의 쟁점이 있다.

(1) 뉴캐슬병(설사·호흡 곤란을 주로 하는 바이러스성 가금병)에 대한 미국의 모니터링 요구사항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2) 중국 가금류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력이다.

세러드는 현재 중국으로부터의 가금류 수입이 매우 낮은 주된 이유가 뉴캐슬병(NCD) 요구 사항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미국 소비자들은 식품 안전에 대한 인식에 기반하여 중국산 닭고기를 사용하는 것을 꺼려했다.

다른 몇몇 사람들이 지적했듯이, 중국과의 소고기 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비관세장벽, 수입된 미국산 고기의 원산지 확인, 성장호르몬을 사용하지 않은 소, 그리고 락토파민을 투여하지 않은 소이다.

그는 “중국 소비자들 중 일부는 현재 호주에서 수입된 프리미엄 소고기를 즐기고 있으며, 이는 수출업자들 사이에 프리미엄 삭감 경쟁을 일으킬 수 있다” 고 설명했다.

소고기 거래자들 사이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해야 우위를 점하는 이 경쟁에서 멕시코는 가장 큰 승자가 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일부 국가들이 고품질의 소고기를 제공할 수 있지만, 품질이 낮고 가격이 저렴한 소고기도 필요하다. 이로 인해 멕시코가 중국시장에서 진정한 승자가 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미국의 비육소 현물시장

 

미국의 비육업자들은 지난 수개월 동안 기대하지 않은 놀라운 가격 상승을 환영하며, 이 기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를 궁금해 했었다.

그 기쁨이 끝난 것일까? 5월13일에 끝나는 주의 비육소의 가격은 그 전주에 비해 100파운드 당 6~8 달러 하락하며 마무리 되었다. 아니면 시장이 그저 단순히 숨을 고르고 있는 것일까? 오직 시간만이 말해줄 것이다.

주요 소 사육 지역인 텍사스 주, 캔자스 주, 네브라스카 주, 콜로라도 주와 아이오와 주를 포함하는 5개 지역의 숫소 평균가는 지난주 $144.60에서 $7.32 하락한 $137.28 이었다.

5개 지역의 평균 소도체 가격은 $220.33로서, 지난주 $229.80와 비교할 때 $9.47가 하락했다.

연방정부가 조사한 총 소의 도축 두수는 612,000마리로 전년에 같은 주에는 598,000마리였던 것에 비해 14,000마리 증가하였다.

5개 지역의 총 현물 소의 양은 79,512마리로 지난 주에는 140,937마리 였다. 5개 지역의 평균 공식 가격은 224.62 달러로 지난 주 213.87 달러에 비해 10.75 달러가 높다. 5개 지역의 공식 판매량은 지난 주 17만6308마리였던 것에 비해, 이번 주에는 16만1712마리를 기록했다.

전국적으로 보고된 선도 계약된 소의 수는 7만2000마리로 지난 주에는 3만4000마리였다. 도축회사들은 5월에 24만4000마리 이상의 선도 계약을 체결했으며 2월에는 28만8000마리의 계약을 체결했다. 최근 전국 평균 도체중은 4월29일에 마감되던 주에 847파운드로써, 작년에는 868파운드였으며, 전년에 이어 꾸준히 좋은 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초이스-셀렉트 등급의 가격은 전주에 비해 약 3 달러가 상승한 22.18 달러였다. 이는 전년의 12.61 달러와도 비교된다. 이는 초이스 등급의 스테이크에 대한 수요로 인해 발생하였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