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 질병 방역은 선제적 대응이 중요”

 

“질병이 발생 할 때를 기다리지 말고 사전 방역에 힘써야 한다. 방역이나 위생은 끈기를 갖고 임해야 한다.”

임경종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장은 지난 24일 서울 서초구 소재 한식당에서 취임 2주년을 맞아 축산전문지 기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말했다.

임경종 본부장은 “지난해 말부터 AI와 FMD 등 악성가축전염병이 지속 발생함에 따라 모든 역량을 현장방역에 역점을 두고 추진한 가운데 질병이 소강상태를 보여 한시름 놓았지만 긴장의 끈은 놓을 수가 없다”면서 “질병이 발생해서 질병을 진압하는 것보단 선제적인 차단방역에 힘써야만 청정 축산을 유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질병 차단을 위해서는 생산농가, 관련기관 등 너나 할 것 없이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FMD·AI 등 악성가축전염병의 청정화 달성을 위해서는 축산농가를 비롯한 유관기관 및 단체에서 ‘기본에 충실’해야만 가축질병을 저감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위생방역본부도 효율적인 현장업무수행을 위해 전문교육 등을 통한 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년간 방역본부는 방역사 및 위생직 교육 개선 등을 통한 전문역량 향상으로 선제적 가축방역 실현, 방역현장 스마트패드 공급을 통한 실시간 농장정보 수집 등 현장 방역관리 시스템 개선 등에 힘써왔다. 또한 가축질병 및 사양관리 등 전화예찰 전문상담원 운영을 통한 대농가 서비스 강화, 복지포인트 도입 및 전직제도 등 직원의 복지 및 근무여건 개선에도 앞장서 왔다.

아울러 앞으로는 AI· FMD 방역 후속대책에 따른 신규업무의 수임 및 정부정책의 조속한 정착을 위해 힘을 보탠다는 계획이다.

임 본부장은 “임직원 모두가 역량을 집중해 선제적인 방역·위생·검역사업을 차질 없이 지원해 우리 축산업이 밝은 미래를 향해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축산농가와 항상 함께하는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직원들의 역량 집중을 위한 건전한 노사 문화 정착과 조직개편을 통한 체질개선 등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그는 “사업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조직구조 정상화를 위해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