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진비앤지, 충남대와

 

우진비앤지(대표 강재구)가 충남대학교와 모기유충 방제를 위한 공동연구개발에 나선다.

우진비앤지는 지난 12일 충남대학교와 ‘모기유충의 생물학적 방제를 위한 공동 연구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지카바이러스, 뇌염, 댕기열 등의 매개가 되는 모기 방제에 사용되는 생물적 방제제인 ‘Bacillus thuringiensis subsp. Israelensis(이하 Bti)’에 대한 연구개발 수행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주체는 △Bti 균주에 대한 상호 정보제공 △Bti 균주에 대한 통합적인 특성 규명 △Bti 균주 등록 △Bti에 대한 상품화 및 현장 적용 등을 위한 공동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우진비앤지는 5억원 상당의 시설투자와 함께 균주관련 연구와 생산을, 충남대는 동 연구와 생산을 위한 품질관리를 전담하게 된다.

우진비앤지는 모기유충을 생물학적인 방법으로 방제하기 위해 Bti 균주를 이용한 배수계 해충에 대한 2건의 특허를 출원(출원등록 : 10-2014-0015822, 10-2016-0118002)했고, Bti 균주 생산을 위한 공장 신축과 생산허가 취득을 완료하는 등 관련 절차를 마친 상태다.

이번 연구에 참여하는 충남대 유용만 교수(생물적해충제어학전공)는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농작물의 해충을 제어하는 세계적 권위자로 2010년 제20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우진비앤지는 이번 연구개발 교류 협약을 통해 중남미와 동남아직역 생물학적 모기 방제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세계적으로 위협을 주고 있는 지카바이러스는 물론 일본뇌염, 댕기열 등 모기와 같은 전염병 매개체의 친환경적인 방제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