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부, 부랴부랴 해명

국내 최대 닭고기 수출국인 브라질산 닭고기에 대한 문제가 고구마 줄기 캐듯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브라질산 닭고기는 지난 2009년 ‘클로람페니콜’, 2015년 ‘노르플록사신’ 검출에 이어 최근에는 썩은 냉동닭고기가 대량으로 유통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브라질 굴지의 닭고기 수출회사인 BRF 사가 썩은 닭고기의 냄새를 잡기 위해 발암물질 등으로 가공처리했으며, 이를 유럽과 홍콩 등 여러 국가에 수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브라질산 닭고기는 지난해 국내에 수입된 닭고기 10만7399톤 중 87%에 해당되는 8만9000톤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중 문제가 된 BRF 사 물량은 48%인 4만2500톤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문제가 불거지자 정부는 지난 20일 브라질산 닭고기에 대한 현물검사 비율을 현재 1%에서 15%로 늘리는 등 수입검사를 강화하는 동시에, 브라질 수출작업장 현지조사도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추진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어 다음날인 지난 21일에는 “문제가 된 브라질산 닭고기가 한국에 수입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같은 정부의 발표에도 불구, 소비자의 불안감은 쉽게 사그라 들지 않고 있다. 브라질산 닭고기는 대규모 식자재 업체를 통해 햄버거 패티나 순살 닭강정, 닭꼬치 등의 가공용으로 주로 사용되는데, 이런 종류의 닭고기 주 소비층이 어린이나 학생들이기 때문.

따라서 이를 의식한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서도 브라질산 닭고기와 브라질산 닭고기를 사용한 제품의 판매를 중단하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문제는 이같은 닭고기 관련 문제 발생이 국내산 닭고기 소비감소와 직결된다는 점이다.

육계협회 관계자는 “이번 브라질산 썩은 닭고기 문제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위생적인 닭고기의 이미지까지 덩달아 실추됐다”며 “불량 수입 닭고기로 인해 결국 닭고기 소비 감소라는 산업적인 피해만 안게 됐다”고 우려했다.

이에 육계협회는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닭고기를 먹을 수 있도록 △브라질산 닭고기 수입중단 및 닭고기 검역기준 대폭 강화 △문제 발생시 신속한 원인규명과 조치를 위해 수입닭고기 이력추적제 실시 등을 정부에 요구해 향후 정부가 어떤 조치를 취할지 여부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