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축산업 동향

‘식품 사막’주민들의 음식 선택의 열쇠는 ‘돈’이다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교와 캠벨 대학교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식품으로의 접근이 매우 중요한 문제이지만, 이른바 ‘식품 사막(반경 약 500m 이내에서 신선한 식품을 구입할 수 없는 지역)’에서 식단 선택의 가장 큰 변수는 돈이다. 식품 사막은 다양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을 낮은 가격으로 살 수 있는 마켓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을 말한다.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교의 사회학 부교수이자 이번 논문의 공동 저자인 사라 보웬(Sarah Bowen)은 “도심 지역의 식품 사막과 이 사막이 공중 보건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많은 관심이 있어 왔다. 그러나 실제로 이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며 “우리는 식품사막 지역의 거주민들로부터 의견을 듣고 싶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연구원들은 이 문제에 대해 양면적인 접근을 취했다. 그들은 미 농무부가 식품 사막이라고 정의 내린 노스캐롤라이나 롤리지역의 거주민들에 평가를 실시했다. 연구내용으로 학부생들은 동네의 모든 상점들과 근처 4개의 마켓의 위치를 파악하고 조사했다.

또한 연구원들은 거주민 42명과 심도 깊은 인터뷰를 실시했다. 인터뷰는 그들이 어떻게 식품을 구매하는 지를 포함하여, 식습관에 초점을 맞추었다.

마켓은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제공하는 반면 동네의 상점들은 신선한 제품을 거의 제공하지 못했다. 게다가, 동네의 상점에서는 마켓보다 평균 25% 비싼 가격으로 주식량과 건강한 식품을 이용할 수 있었다.

“우리는 어디에서 식품을 구매하는지 보다 더 중요한 사실이 가격임을 찾아냈다” 캠벨 대학교의 공중보건 부교수이자 논문을 집필한 릴리안 맥넬(Lillian MacNell)이 말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켓에서 1마일 이상 떨어진 곳에 살고 있지만(이 중 절반 가량은 차량 미소유) 마켓에서 쇼핑하기 위해 동네를 벗어나곤 한다.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단순히 근처의 상점에 들른다고 추정한 식품 사막에 대한 많은 논문을 뒤집을 만한 것”이라고 보웬은 덧붙였다. 그러나 쇼핑을 위해 동네를 벗어나는 것은 예상치 않은 결과를 가져온다. 예를 들어, 차가 없는 사람들은 마켓에 가기 위해 버스를 타고 가서, 돌아올 때에는 택시를 타고 온다. 이는 쇼핑 시간과 비용 증가의 결과를 초래한다.

또한, 맥넬은 “상점이 근처에 있지 않기 때문에, 많은 연구 대상자들이 한 달에 한 번 쇼핑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많은 제품을 살 수 없다. 그들이 1주일이나 며칠 내로 먹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이 구입한다면, 식품들은 상해버릴 것”이라고 말했다.

보웬은 “이번 연구는 마켓에 대한 접근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람들은 그들이 더 자주 쇼핑을 할 수 있다면 더 많은 제품을 먹을 수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람들이 무엇을 먹는가에 대해서 접근성이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가장 큰 문제점은 많은 사람들이 그저 단순히 식품에 사용할 만큼 충분한 돈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건강한 식품에 대한 물리적인 접근성을 높이려는 노력은 가치가 있는 것이지만, 식품에 적정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라는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하지 못한다” 멕넬이 말했다.

 

성공적인 축산인이 되기 위한 4가지 습관

 

1. 열심히 산다.

효율성은 자신을 발전시키는 열쇠이다. 당신은 24시간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가? 목장에서 피하거나 후일로 미루어 놓은 일들이 있는가? 사료 급여나 단순화 할 수 있는 작업 방식을 향상시켜서 시간을 절약할 방법이 있는가? 일을 끝내기 위해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는가? 그래서 새로운 생각들을 확대, 혁신, 실행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가?

 

2. 끊임없는 배움

학교생활이 끝났다고 해서 배움을 멈추어서는 안된다. 교육의 기회를 활용해야 한다. BEEF 잡지를 읽거나, 평생교육원 강의를 수강하거나, 축산인 회의에 참석하거나, 젊은 생산자를 위한 지역 은행의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혹은 존경받는 멘토와의 만남 등 축산업계에서 당신의 지식을 확대시켜주고 성장시켜줄 끊임없는 배움의 길이 있다.

 

3. 열정

의심의 여지도 없다. - 축산업은 겁쟁이에게는 알맞지 않다. 위험, 헌신, 시장변동, 날씨 - 모든 것들이 축산업을 도전적인 산업으로 만든다. 일이 힘들어질 때면, 당신이 맨 처음 왜 이 산업에 매력을 느꼈는지를 상기해야 한다. 이 산업의 어떤 점을 당신은 사랑하는가? 당신 상사의 능력? 외부 활동? 당신의 스케줄을 스스로 정하는 것? 소떼가 성장하고 유전학이 향상 되는 것을 지켜보는 것? 긍정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면 일의 힘든 부분도 그리 나쁘지만은 않을 것이다.

 

4. 목표

사업에 대한 당신의 단기-장기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족 구성원 모두가 당신을 도와주는가? 1년, 5년, 10년의 계획을 정기적으로 검토하여, 당신이 노력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야 한다. 이룰 수 있는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지만 큰 꿈을 꾸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길을 따라가다 작은 성과를 이루면 이를 축하하고,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 전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