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과학원 각종 질병 감염 위험…집중 관리 필요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이 겨울철을 맞아 양돈농가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단계별 돼지 사양관리 요령을 제시했다.

축산과학원에 따르면 겨울철 어미돼지는 추위 스트레스로 번식능력이 떨어지고, 새끼돼지는 면역기능이 낮아져 돼지유행성설사나 돼지호흡기질병 등 각종 질병에 감염되기 쉬워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바람이 새어 들거나 환기가 잘 되지 않으면 털이 거칠어지고 성장이 지연되기 때문에 생산성이 떨어져 적당히 환기하면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야 한다.

먼저, 젖을 먹이는 어미(포유모돈)는 사육온도를 16℃∼21℃에 맞추고, 외부온도 변화에 민감한 새끼(포유자돈)는 보온 등이나 보온상자를 설치, 30℃∼35℃를 유지하면서 잘 자라도록 한다.

젖 뗀 새끼(이유자돈)의 젖을 뗄 때는 추위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보온을 철저히 하고, 운반용 상자로 이동한다. 새 우리에 넣기(입식) 전에는 방 온도를 30℃ 이상으로 유지한다.

임신한 돼지(임신모돈)는 사료섭취량이 줄면 체조직 손실이 늘어 번식성적이 낮아지므로 적정 온도보다 1℃ 내려갈 때마다 권장 사료급여량에서 1%(약 20g∼25g)씩 양을 늘려 급여한다.

육성·비육돈은 하루 내 온도변화가 8℃를 넘을 경우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실내온도는 18℃∼20℃ 수준에서 온도편차를 줄이는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겨울철은 바이러스의 활동성이 강하기 때문에 철저한 차단방역과 시설관리가 필요하다.

소독약은 얼지 않도록 상온에서 관리하고, 내부 소독은 하루 중 가장 따뜻한 때 적정 배율로 희석해 사용한다.

환기를 충분히 하지 않으면 암모니아나 황화수소 같은 유해가스, 먼지 발생량이 증가하고, 습도가 높아지면 병원성 미생물과 박테리아 번식이 증가하기 때문에 적절히 환기를 해야 한다.

※ 유해가스 농도는 암모니아는 15ppm, 황화수소는 5ppm을 넘지 않도록 관리한다.

온풍기, 보온등, 보온상자 등 온열제품을 사용하는 곳은 누전차단장치 등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전력은 용량이 초과되지 않도록 적정용량을 확인해 화재를 미리 예방한다.

김두완 양돈과 농업연구사는 “겨울철에는 구제역, 돼지유행성설사병 등 바이러스의 활동성이 강하므로 보온, 건조 및 소독 등 청결한 위생관리와 예방접종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