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축산업 동향

2003년 광우병서 회복됐나?

 

미국 쇠고기 수출액은 2003년 전 수준으로 회복됐다. 2015년 112개국에 대한 미국 쇠고기 수출액은 총 58억달러 (80만톤)였다. 2003년 12월에 소 해면상뇌증(광우병)이 발견됨에 따라 미국산 쇠고기와 쇠고기 부산물 수출이 감소했다.

2003년 이후로 미 농무성은 미국 쇠고기의 해외시장을 회복하기 위해 상당한 자원을 제공하면서 전면적 노력을 추진한 결과 2011까지 미국산 쇠고기 수출량은 광우병 발생 전의 수출량으로 회복되었고, 심지어 2014년에 이르러 기록적인 수출액에 도달하였다. 해외 시장을 유지하고 확장을 위한 미국 농무성의 전략의 또 다른 중심 요소는 세계 동물 보건 기구(OIE)의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정책에 대한 주장이다. 지난 7년은 미국 축산물과 식품 생산품에 있어 2009년과 현재 회계연도 사이에 1조 달러를 능가하는 역사상 가장 큰 액수를 기록했다. 2003년 12월 광우병의 결과로써 미국 쇠고기 수출은 2004년 회계연도에서 11억 달러(30만톤) 감소했었다.

 

# 수출에 대한 농무성의 예상

2015년 미국 쇠고기 생산량은 1993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달러 강세는 또한 미국 쇠고기에 대한 해외 수요를 둔화시켰다. 이러한 요인들은 미국 쇠고기 수출에 양적인 감소를 주었지만 장기적인 예상은 긍정적이다.

생산량은 확대되고 낮은 도매 쇠고기 가격은 더 높은 출하량을 이끌 것이나 강력한 달러는 여전히 제약으로 존재한다. 전 세계의 쇠고기 수요는 세계 경제적인 성장이 개선됨에 따라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 쇠고기 수출은 2016년 회계연도 52억 달러에서 2017년 회계연도 53억 달러(80만 톤)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한다.

 

# OIE 앞장서 고민 해결해줘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이집트, 과테말라, 이라크, 레바논, 마카오, 뉴질랜드, 페루, 필리핀, 세이트 루시아, 싱가포르, 남아프리카, 우크라이나, 베트남, 브라질에 미국 쇠고기의 추가적인 시장을 얻기 위해서 미 농무성은 2015년 1월 이후 16개 나라들에서 광우병에 관련된 제한을 풀기위해 연구를 하고 있다.

이것은 세계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연구로 2013년 5월 세계 동물 보건 기구(OIE)는 광우병에 대하여 무시해도 좋다고 발표하며 위험상태의 미국을 해결해 주었다. 미 농무성은 중국, 대만 ,한국, 일본, 그리고 호주와 같은 해외 사장을 위한 남아있는 모든 쇠고기 광우병에 관련된 제한을 없애기 위해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큰 비육우가 더 가치 있다

 

오클라호마 주립대 축산 마케팅 전문가 데럴 필(Derrell Peel)은 소사육자들이 보다 큰 송아지를 선호하는 것은 육용 송아지의 보다 많은 증체를 위함이며 그 이유를 소를 빠르게 키워낼 수 있다는 장점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큰 중량의 육우들이 육성되는 기간에도 수입을 올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미 농무성의 8월 비육사료 보고서를 보면 작년 대비 101.6%로 1016만5000마리의 사육 규모를 기록했다. 7월 시장거래는 작년의 99.3%였고 반면 관련 일자리는 작년의 101.6%였다.

2015년과 비교하여 올해는 근무일이 2일 적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상황은 일자리, 시장거래 모두 지속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다는 것을 뜻한다. 비육장의 회전율을 증가시키려는 바람은 중량이 큰 비육우를 선호한다는 것을 뜻한다.

2월에 일자리가 증가하기 시작한 이래로, 320kg(700파운드) 이상의 비육우 사육농장 관련 일자리는 11% 증가한 반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여 600파운드 이하의 비육우관련 일자리는 6% 가까이 감소했다.

근래의 비육우 시장을 살펴보면 비육우 농장주들이 큰 송아지를 구입하기를 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농장주들은 일반적으로 좀 더 많이 먹고, 좀 더 월령이 되는 비육우를 선호한다고 Peel은 설명한다.

특히 농장주들은 작은 중량의 송아지에는 관심이 없는데 그 이유는 보다 긴 시간동안 그들을 사육해야하는 단점을 지니고 있어 결론적으로 사육비용을 더 지불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내년에는 곡물량 증가로 곡물가격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어 비육하는 비용이 감소될 것이다. 밀 가격과 저 품질의 오래된 밀의 대량공급은 밀 대체원료를 만들지 못하며 이는 옥수수 가격이 더 내려감에 따라 더 심각해진다.

큰 중량 송아지 다음으로 중간 중량 범위의 비육우의 가치를 증가시켰다. 다시 말해 상대적으로 작은 사육장은 경량의 비육우를 구매하여 종축으로 키우거나 증체를 위한 잠재적인 기회로 삼는 것이다. Peel은 또한 비육우 생산자가 지속적으로 가격 수준과 송아지 중량과의 관계를 포함한 비육우 시장을 모니터링 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우리에게 고기를 수출하는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 수집은 국내 한우산업 전략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피지기이면 백전백승인데 우리는 우리의 경쟁 상대국에 대하여 알려고 하는 자세가 없을 뿐만 아니라 알려고 하지도 않는다. 때는 바야흐르 전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고 있는데 말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