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축산업 동향

다양한 계란대체제보다 계란이 더 우수

 

다양한 계란 대체제의 기능과 비교하여 식품에 공급되는 계란성분은 기능과 풍미에서 효과가 우수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최근 쿨리넥스(CuliNex LLC) 회사는 제빵을 만들 때 계란을 포함한 계란 대체제와 비교 평가 시 계란 성분보다 더 우수한 대체제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전체적으로 계란이 제거되거나 다른 재료로 대체될 때 그 품질은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양계 위원회가 쿨리넥스에 의뢰해 실시한 연구프로젝트는 대체되는 원료와 진짜 계란(성분)을 사용했을 때를 비교했다.

이 프로젝트 팀은 노란 반죽 케이크, 스폰지 케이크, 치즈 케이크 안의 계란 대체제와 실제 계란성분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계란 성분을 포함한 샘플과 대체제를 이용한 샘플은 제조사의 권장량과 가공법에 따라 시험했다.

연구팀은 밀가루 반죽, 색깔, 생산품 높이, 그리고 다른 중요한 점들과 같은 요인들을 측정하고 비교하는 광범위한 분석들을 수행하였다. 감각적 분석은 최종 케이크를 사람들이 섭취하였을 때의 느낌, 식감, 맛을 보고 평가하였다.

대체제의 효과 수준은 대체된 양과 적용형태에 따라 각기 다르게 나타났지만 “어떤 대체제도 제조사의 이용수준에서 계란을 대체할 수 없었다”고 쿨리넥스 사의 에밀리 먼데이(Emily Munday) 영양사는 말했다.

 

더 많이 먹여서 더 많은 육류를 생산하라

 

수확기간 동안, 옥수수 가격은 재배 면적에서 (돼지고기 생체중 기준으로) 40달러 가격으로 손익분기점을 지켜낼 정도의 가격에 머물러야만 한다.

올해 옥수수 재배면적은 지난해보다 7% 증가한 것으로써 1944년 이후로 3번째로 높은 면적이다. 옥수수의 작황 상태는 지난해와 비슷하지만 면적의 증가로 옥수수 수확이 역사상 3번째로 140억 부셀(bushel)을 초과할 것으로 보인다.

돼지 사육 비용은 옥수수 가격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옥수수는 대체로 양돈사료비의 약 1/3정도에 해당된다. 미래의 시장은 향후 12개월 동안 옥수수 가격이 부셀(bushel)당 3.5달러∼3.75달러에 머물 것 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옥수수 가격은 2011∼2013년 동안 부셀(bushel)당 5∼7달러까지 내려갔으며 일반 가축과 가금류 생산은 증가했다. 적색육과 가금류 생산은 이번 해에 3.3%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구 증가는 1%미만으로 국민 1인당 고기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옥수수 가격이 부셀(bushel)당 2달러일 때, 미국 육류 소비량은 여전히 금세기 초 수준 이하이지만 육류 소비량은 오르고 있다. 지난해 평균 미국인은 적색육, 가금류, 해산물을 226.8 파운드를 소비했다. 이번 해는 인당 고기소비량이 3.7파운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에는 1.9파운드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람당 더 많은 육류의 소비는 육류 가격이 낮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25년 동안 미국 돼지고기 생산의 증가는 대부분 국외 수출로 충당됐다. 이는 수출확대가 미국 돈육시장의 성장을 주도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2012년에 미국 돼지고기 수출은 54억 파운드까지 증가되었으며 그 후 매년 50억 파운드 주위를 맴돌고 있다. 2012년 이후 돼기고기 수출이 정체되는 데에는 두 가지 원인이 있다. 미국을 존속시킨 강력한 달러는 외국과 돈육 경쟁에서 미국산 돈육이 비싸게 팔리도록 한다. 그리고 2013년 돼지의 유행성 설사 바이러스 발발로 미국의 돼지고기 공급이 감소했다.

중국의 높은 돼지가격 덕분에 미국 돼지고기 수출은 올해와 내년에도 50억 파운드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5월에 중국과 홍콩의 육류 선적량은 2012년 1월 이후 가장 많은 양이지만 중국 정부는 비록 돼지고기를 자급자족하기 위해 노력함에도 자국 물량이 부족할 때 돼지고기를 대량 수입했다.

PED(돼지유행성설사)가 회복되면서 2015년 돼지도축은 8% 증가했다. 이번 해는 증가가 크지 않다. 6월 USDA 돈육 재고 조사에서는 매년 재고량이 1.9% 증가했다고 말한다. 거세한 돼지와 어린 암퇘지 도축을 포함한 돼지고기 재고시장은 6월∼8월 사이 1.2% 상승할 것이며 9월∼11월까지 2.4%가 상승할 것이다. 올해 돼지 중량은 전년도 수준 이하로 운영해오고 있기 때문에 돼지고기 생산량의 증가는 돼지고기 도축 수 증가보다 약간 적다. 3월∼5월동안 분만하는 모돈의 수는 1.5% 증가했다. 2015년 같은 달에 비교하여 2016년 6월∼8월에 모돈은 2.3% 감소했고 2016년 9월∼11월에 1.1% 감소했다. 생산성 증가로 ( MSY ) 성과를 올리고 있다. 양돈장은 지난 몇 년간 수익성이 개선되었으며 수익은 보통 모돈의 증가를 가져오지만 아직까지는 분만의 증가는 아직 발생하지 않고 있다. 3월 돼지와 새끼돼지의 보고서는 3월∼5월 분만 시도가 작년과 비교하여 0.5%감소했다고 보고하고 있고, 6월 보고서는 실제로 봄에 분만 횟수가 1.5% 증가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돈육 팩커에게도 좋은 해이다. 이번 해의 돼지 도축은 2008년도의 기록을 깰 가능성이 높다. 많은 돼지 두수와 제한된 도축능력으로 도매가격이 낮게 유지되고 있다. 돼지의 기본 지육 가격은 최종 손질된 돼지고기 가격의 92%가 평균치였다. 이 비율은 4분기중 최저이며 지난 12월 돼지고기 가격은 손질한 돼지고기 가격의 70%로 떨어졌었다. 이것은 올해 말 다시 발생할 수 있다. 더 많은 도축 공장이 생기고 있으며 이것은 손질된 돼지고기 가격에 비례하여 가공 전 돼지고기의 가격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