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로 나선 축산농가들 ‘김영란법’ 농축산물 제외 대기업 축산업 진출 반대

 
 

축산인들이 다시 한 번 생존권 사수를 위해 거리로 나섰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이병규 대한한돈협회장)는 지난 21일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전국 축산인 총궐기대회를 개최하고 △대기업 축산업 진출 반대 △김영란법서 농축산물 제외 △농협법 축산특례 존치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가락골 2면>

축산인들은 이날 지금 축산인들이 처한 처참한 현실과 참담한 마음이 정치인과 정부관료, 청와대까지 울리길 바라며 30℃가 넘는 폭염 속에서도 궐기대회 내내 한목소리를 냈다.

이병규 축단협회장은 대회사에서 “농장에서 구슬땀을 흘려야 할 지금, 여의도 아스팔트에서 농사를 짓게 되어 가슴이 찢어 질 듯 안타깝다”며 “우리 축산농가는 지금 벼랑 끝에 있다”고 절규했다.

이어 “새로운 제도를 도입할 때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며 “단 한명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할 정부인데, 식량산업을 책임지는 300만 농축산인들을 외면하는 정부는 과연 누구의 정부냐”고 질타했다.

김홍길 한우협회장은 “우리는 공청회, 토론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김영란법 개정을 꾸준히 정부에 건의해 왔지만 지금까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며 “우리를 농장이 아닌 거리로 내몬 것은 정부다. 끝장을 볼 때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축산농가들은 명품 축산물을 만들라고 지원해 놓고, 판로를 막고 있는 정부 정책에 개탄을 금치 못했다. 국내 축산업을 망하게 할 생각이 아니라면 김영란법에서 농축수산물은 제외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기업의 축산업 진출 반대 입장도 분명히 했다. 축산 대기업들이 문어발로 전국의 대규모 농장을 사들여 사료와 가공, 유통에서 직접 생산까지 나서면서 중소 농들이 설 자리를 잃고,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울분을 토했다. 또 소작농을 양산하는 기업의 거대 자본이 발붙이지 못하게 이제라도 정부가 발 벗고 나설 것을 촉구했다.

또 농협법 축산특례 폐지안에 대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후보자에 나설 당시 축산을 지키겠다는 약속을 한 바 있는데도 축산특례 폐지에 동의한 것은 앞뒤가 다른 처사라고 지적하며 차라리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축산을 떼어 버려야 할 것이라고 비꼬기도 했다.

협동조합이 우리 농업을 이끌기 위해서는 농협 축산특례조항의 존치와 농협축산지주 설립은 반드시 관철돼야 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한편 축단협은 ‘전국 축산인 총궐기대회’ 후 거리행진을 통해 여의도 산업은행 앞으로 이동해 한국농축산연합회 참여 단체들과 연대, ‘생존권 쟁취! 총궐기대회’를 실시하며 농축산인들의 의지를 재차 확인시켰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